전남 해남군의회 행정안전부장관상 우수기관 표창 수상

2023년 지방의회 우수사례 경진대회 사회경제분야 선정
전국 최초 ‘공공자금 운용 및 관리 조례’제정으로 이자수익 관리 시스템화 구축

김상환 기자 | 기사입력 2023/11/06 [21:35]

전남 해남군의회 행정안전부장관상 우수기관 표창 수상

2023년 지방의회 우수사례 경진대회 사회경제분야 선정
전국 최초 ‘공공자금 운용 및 관리 조례’제정으로 이자수익 관리 시스템화 구축

김상환 기자 | 입력 : 2023/11/06 [21:35]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▲ 행정안전부장관상 수상  © 김상환 기자


[시사더타임즈 / 김상환 기자] 해남군의회(의장 김석순)2023년 지방의회 우수사례 경진대회 사회경제 분야 행정안전부장관상 우수기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6일 밝혔다.

 

지난 2월 한국지방자치학회 주최 우수조례 경진대회에서 기초의회 단체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데 이어 명실상부 자치입법 분야 최우수 기관임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.

 

이번 유공 포상은 행안부가 지방의회 성과를 정리하고 우수조례 및 의정활동 우수사례 발굴·확산을 통한 지방의회 역량 강화를 위해 2019년부터 추진된 행사로 해남군은 지난 2021년 전국 최초 농민수당 지원 조례 제정으로 우수상을 받은 바 있다.

 

이번 경진대회는 의회혁신(36) 문화복지(25) 사회경제(23) 자치행정(10) 4개 분야에 광역의회 56, 기초의회 38건 총 94건이 응모하여 필요성, 민주성, 전문성, 독창성, 효과성 5개 심사기준으로 전문가의 엄정한 심사를 거쳐 합산 점수순에 따라 17개 사례(광역 9, 기초 8)가 선정됐다.

 

해남군의회는 전국 최초 공공자금 운용 및 관리 조례’(대표발의 민홍일 의원) 제정으로 이자수익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여 세외수입 중 비중이 높은 공공자금 이자 수입을 전년 대비 두 배 높은 62억원을 증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17개 사례 중 전체 12, 기초의회 사례 중 5번째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.

 

해남군의회 김석순 의장은 해남군의회 전체 의원 한명 한명이 행정사무감사, 군정 질문, ·결산 심의, 자치법규 입안 등 모든 의정활동의 초점을 군민의 복리증진에 맞추고 최선을 다했다고 자부한다라면서 우리 해남군의원들이 앞으로의 의정활동도 군민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 기울이고 군정 발전과 군민을 위해 현장에서 문제점을 찾아 더 나은 대안을 제시할 수 있도록 전념하는데 의장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.

  • 도배방지 이미지

광고
湖南議政 많이 본 기사
광고